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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시리즈

스타트업 북리뷰 :: 존 도어 OKR - 2부 | OKR 이란

by 마이티우스 2020.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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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기업을 운영할 수 있을까?"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있어 왔다. 기업의 입장에서와 마찬가지로 조직원들 또한 "우리 기업은 도대체 뭐하는 곳인가?" "왜 이런 일을 해야 할까?"라는 고민에 빠져있다.

전설적인 벤처투자자인 존 도어가 구글에 전해준 성공 방식인 OKR을 통해, 조직 전체가 동일한 사안에 관심을 집중하고 해결해 나가는 방식을 소개하고 있다. 조직과 조직구성원들이 효율적 조직을 이끌어나가고, 나아가 조직과 조직원 개개인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OKR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OKR의 구조에 대해서 이전 내용에 설명했듯이. OKR은 OKR만 작성한다고 효과를 거두는 것이 아니다. OKR과 함께 CFR과 조직문화가 함께 어우러져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OKR에 대해서 작성하고자 한다. 

OKR

OKR은 Object(목표)와 Key Results(핵심 결과)의 합성어로서, 기업 혹은 개인이 협력해 목표를 세우기 위한 규약이다. OKR을 통해서 조직 전체가 동일한 사안에 관심을 집중하도록 만들어주는 방법이다. 즉, 심도 있는 OKR을 설정하여, 개인 혹은 구성원이 오로지 OKR을 달성하는 데 전념을 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OKR 작성 시트 

 

목표 : Object

OKR에서 말하는 Object는 바로 성취해야 할 대상이다. 그리고 그 목표는 구체적이고 행동지향적이며, 영감으로 가득해야 하는 것이다.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첫째, 어려워야 한다. 
단순히 쉬운 목표는 쉽게 이룰 수 있도 나태해질 수 있다. 쉬운 목표의 달성은 당장은 기분이 좋지만, 결과적으로는 성장을 저해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어려운 목표는 달성하기 위해 노력에 노력을 거듭하여 성장에 기여한다. 

둘째, 구체적이어야 한다.
추상적인 목표는 도달할 곳을 정확히 알고 있는 것이다. 여행으로 비교하면, 유럽을 가는 것과 이탈리아 로마를 가는 것은 다르다. 유럽으로 가는 비행기 표를 어떻게 구할지, 어떤 현지 언어를 공부할지에 대한 방법을 어떻게 조직원들과 고민할 수 있을까? 누군가는 프랑스로 가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고, 누군가는 독일어를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핵심 결과 : Key Results

핵심 결과는 목표 달성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달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다. 목표가 여정의 목적지라면, 핵심 결과는 목적지로 가는 중간중간에 있는 이정표라고 생각할 수 있다.

효과적인 핵심 결과를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첫째, 구체적인 일정을 기반으로 한다. 
언제까지 어떤 핵심 목표의 수치를 달성해야 하는지 명시해야 한다. 일정이 없다면 한없이 늘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둘째, 공격적이며 동시에 현실적이어야 한다. 
앞서 도전적인 목표에 대해 설명을 했다. 도전적인 목표를 달성하려면 핵심 결과 또한 공격적이어야 한다.

셋째, 수치를 통해 측정과 검증이 가능해야 한다. 
핵심 결과를 달성 여부의 근거는 바로 수치이다. 느낌으로 하는 것이 아닌 철저하게 수치가 기반이 되어 판단을 해야 한다.  

 

목표와 핵심 결과

목표는 목적지, 핵심 결과는 이정표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만약 핵심 결과를 모두 달성하였는데,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면, 애초에 설계가 잘 못 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와 핵심결과를 정의하는 것은 많은 고민과 노력이 필요한 작업이다. 

OKR의 핵심은 통해서 명확하고 투명한 목표를 세우고 구성원들과 공유를 통해 조직의 방향에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목표와 핵심 결과는 OKR 시스템을 활용하고자 하는 스타트업, 조직에 따라서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으며, 개인에 적용하는 방법에 따라서도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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