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코드 개발

노코드 개발이 뭔데?

by 마이티우스 2023. 6. 27.
반응형

많은 노코드(no-code) 툴이 생겨나고, 점점 노코드툴로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지고 있다. 왜 노코드 솔루션을 통해서 개발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목차

 


노코드 개발이 뭔데

 


노코드 개발

얼마전부터 챗GPT, 바드(Bard)와 같은 인공지능 서비스가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해서 메일을 쓰기도 하며, 플러그인을 통해서 여행일정을 만드는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마찬가지로 개발 분야에서도 인공지능은 당연히 활용되고 있으며, 간단한 코딩은 인공지능을 통해서 직접 만들 수 있다고 한다.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면 코딩은 더욱 쉬워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은 높은 수진의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직접 코딩을 해야 한다. 그리고 현재 인공지능을 통해서 받은 코드를 적용하려고 해도, 일부 오류가 있고, 코딩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자신의 서비스에 적용시킬 수 있다. 아직은 프로그램을 배워야 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인공지능을 통해 얻은 결과물을 더욱 잘 활용할 수 있다. 

노코드 랜드스케이프

위의 사진 처럼 많은 노코드툴을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들이 있다. 각 서비스들만의 특징도 지향점도 조금은 차이가 있으며 무료와 유료의 기준도 다르다. 


 

왜 노코드툴을 배우고 있나

현재 나는 다양한 관심사를 바탕으로 여러 채널을 통해서 블로그를 작성하고 있다. 비록 블로그 활동시간이 많지 않아서 수익을 내는 블로그는 아니지만, 구준하게 사람들이 들어오고 있다. 

블로그를 하는 과정에서 같은 주제에 관심이 있는 사라들이 서로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나 혼자서 꾸준하게 글을 올릴 수 없는 상황이기에 다양한 사람들이 내가 만든 채널에서 글을 올린다면 더욱 빠르게 활성화가 될 것 같은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개발에 대해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고, 당장 한 달뒤 혹은 두 달 뒤 서비스를 론칭해야 할 필요는 없기 때문에 노코드툴에 대해서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다. 

코딩과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간단한 지식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금도 배워나가고 있는 중이며, 매일매일 100% 시간을 온전히 할애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개발이라는 배워나가는 과정을 정리하고자 한다. 


마무리 

앞으로 노코드툴은 더욱 쉬워지고, 더욱 강력해질 것이다. 만약 예비 창업자나 초기 스타트업이라면, 노코드툴을 활용해서 개발 시간을 단툭하고, 빠르게 고객 검증을 할 수 있다.  

 

반응형